메뉴 검색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탐방>학교밖 사회밖 청년들을 위해 특별한 여름캠프 여는 '파이심리상담센터' 사단법인 'PIE나다운청년들'이 운영하는 파이심리상담센터 아동 청소년 청년 부부 문제 상담 & 상담교육프로그램 운영 이춘희 기자 2021-06-15 18:27:13

[분당교육채널=이춘희 기자]


"관계가 망가지면 삶이 지옥, 아이 자존감은 부모가 만들어요" 


사단법인 'PIE나다운청년들'이 운영하는 파이심리상담센터

아동 청소년 청년 부부 문제 상담 & 상담교육프로그램 운영 


지나친 경쟁사회에 살다보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소외되는 느낌과 자존감의 하락으로 무기력증을 느끼는 등 심리적 문제를 겪게 된다. 더구나 최근 급격한 사회 구조의 변화로 인해 학업과 취업이 쉽지 않은 청소년, 청년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범위가 넘어선 경우 상담을 통해 건강한 자아를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분당 서현도서관 옆에 위치한 파이심리상담센터는 이러한 상황에 놓인 청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개인상담 & 집단상담 통해 심리회복하고 솔루션 찾기 


파이심리상담센터는 청소년, 노인, 성인 모두가 일상 속에서 ‘나와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면서 신뢰로운 관계를 만드는 방법을 나누고자 하는 공간이다. 다양한 분야의 심리상담 전문가들이 뜻을 모아 내담자의 상황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파이심리상담센터. 개인의 심리적 회복과 잠재력을 개발해 삶의 질을 향상하고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동,청소년, 부부,가족 등 개인 상담부터 소집단 상담, 상담전문가 교육프로그램, 소그룹 집단교육 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다양한 종합심리평가, 진로 & 창직 영역 검사, 발달검사,성적 & 정서 & 인지 &학습 영역에 대한 심리검사도 진행한다.


“현대인들은 알게 모르게 많은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어요. 대부분 관계속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부모와 자녀간의 이해부족으로 대화가 단절되고 삶 자체가 고통이 된 경우를 많이 봅니다. 특히 최근에는 취업난 등으로 인한 청년들의 심리 문제가 심각합니다.”


파이심리상담센터 김혜원 교수의 설명이다. 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에 재직중인 김 교수는 청년들의 심리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지고 사단법인 ‘PIE나다운청년들’을 설립해 ‘학교밖 사회밖 청년들’들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해 온 활동가다.


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김혜원 교수는  ‘학교밖 사회밖 청년들’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사단법인 ‘PIE나다운청년들’을 설립해 심리치료와 경제적자립을 돕고 있다


폭력적인 입시와 취업 구조 속에 소외된 청소년과 청년들

사단법인 'PIE나다운청년들' 운영하며 이들을 위한 심리치료와 자립도와


'PIE나다운청년들'은 소외되고 은둔하기 쉬운 청년들이 독립된 성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화와 진로역량 강화하는 배움과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 청년들이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고 심리적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 검사와 상담을 진행하는가 하면 사회적 국가적인 대응책 마련을 위한 연구와 학술활동도 이어나가고 있다.


“청년의 현재와 미래는 그 사회의 거울입니다. 현재의 입시제도하에서는 80%이상의 학생들이 길을 잃고 헤맬 수밖에 없어요. 굉장히 폭력적인 사회죠. 대학을 졸업해도 또 무한 경쟁 속으로 들어가야 하고, 그 중에 절반 이상은 또 소외되는 구조입니다. 그럼에도 이 청년들을 위한 정책적 뒷받침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대학 밖 20대 청년들’이란 낯선 용어로 묶이지만 이들도 엄연히 사회의 좋은 교육적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는 미래의 귀한 인적 자원이다. 이 청년들을 더 체계적으로 도울 방법을 본격적으로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김혜원 교수는 강조한다. 


“유독 중장년층에 초점을 둔 평생교육 지원을 청년들도 포함해야 합니다. 현재의 평생교육 지원 시스템 안에서 청년들이 다양한 대안적 고등교육기관을 통해 배우고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청년들이 건강하고 자신감있게 살 수 있도록 도와야할 의무가 사회에 있습니다." 





‘PIE나다운청년들’ 주최 ‘파이 여름과정 모집


파이심리상담센터에서는 고립 및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과 청년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은 운영한다. 만 15세에서 39세까지 참여할 수 있는 파이 여름과정은 7월 첫주부터 8월 마지막 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5시 30분까지 총 8주간 운영된다.장소는 성남시 분당구 새마을로 12 청흥빌딜 4층이다.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TAG

인터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