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태원고등학교>교과별 프로젝트로 수업 내실화 이뤄,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으로 연계 - 진학 상담 인력풀 대학진학지원센터 운영, 학생별 3년 플랜 수립 맞춤 컨설팅 -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주요과목에 모둠 프로젝트 연계하고 독서토론 수업 강화 - 진학 상담 인력풀 대학진학지원센터 운영, 학생별 3년 플랜 수립
  • 기사등록 2019-11-16 17:44:01
  • 기사수정 2020-07-14 20:10:55
기사수정

분당지역 일반고 중에서 가장 많은 학급을 운영하고 있는 태원고등학교(태원고)는 수시와 정시에서 고르게 합격자를 배출하는 학교다. 수시와 정시를 모두 대비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면학분위기 조성으로 학력을 향상을 도모하며, 더 나아가 개인별 맞춤식 입시지도, 엄격한 생활지도를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 그리고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독서토론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재학생의 55%가 서울 수도권 4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성과는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주요과목에 모둠 프로젝트 연계하고 독서토론 수업 강화
진로에 대한 성숙도와 전공에 대한 높은 적합성을 중시하는 학생부종합전형. 태원고는 학종의 핵심 평가요소를 키우기 위한 전인적 교육과정을 설계해 운영하고 있다. 진로맞춤형 방화후 심화수업, 프로젝트 탐구활동, 개인탐구발표대회,다양한 진로진학 체험활동, 인성교육프로그램, 반별 전담 교사제, 대학탐방 및 대학생멘토링, 리더십프로그램, 인문학 강좌 및 봉사활동 등이 그것이라고 김주동 교사는 설명한다.
“변환된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은 교과 활동에 방점을 찍고 있습니다. 그만큼 수업을 중요하게 평가하겠다는 의미죠. 태원고는 주요 교과 활동의 내실화를 꾀함으로써 학생부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내용을 구체적인면서 풍성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국어 영어 수학 탐구 등 주요과목에 모둠별 활동을 연계하고, 독서토론 수업도 강화했다. 문학작품으로 미니연극만들기, 영어에세이쓰기, 수학탐구 및 수학독서, 사회이슈 토론 발표,과학실험 수업 등의 창의적인 수업 활동이 태원고에서는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150석 도서실 완비 오전 7시부터운영 & 소규모 자율동아리 활성화 

수시와 정시 두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는 바로 학업역량이다.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참여율과 면학분위기가 중요한 이유다. 태원고는 150석 도서실이 완비되어 있으며 아침 7시에서 17시까지 열람실로 운영된다. 각 학년에서 심층자기주도 학습반도 별도로 운영된다.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하고 전공과 적성에 대한 역량강화와 학습 동기부여를 위해 다양한 경시대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로 수학과 과학, 영어, 중국어, 일본어, 사회, 한자, 독서, 예체능 등의 분야에서 33개의 경시대회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태원고에는 290여개의 소규모 학습 자율동아리가 운영되고 있다. 1교시 전과 점심시간을 활용해 활동하며 동아리별 담당교사가 배치되고 모든 학습결과물은 포트폴리오로 작성하고 활동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


진학 상담 인력풀 대학진학지원센터 운영, 학생별 3년 플랜 수립
교사의 전문성이 입시결과를 만든다. 태원고는 교육과정의 질절 향상으로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구현하고자 각 교과별 7개의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해 연간 30시간 이상 학생중심활동, 배움중심 수업 연구하고 교사간 성과물을 공유한다.
잘 가르쳐서 대학에 잘 보내기 위해 대학진학지원센터를 운영해 1학년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인 입시전략을 수립하고 개인별 맞춤식 입시컨설팅을 진행한다. 학생과 학부모 개인별 대학진학 맞춤식 온라인 방문 상담을 실시한다.
“대학진학지원센터는 3년간 내신 성적과 학력평가에 관한 개인별 성적을 데이터베이스화해 개별 상담을 실시하고 학기별로 2회 대교협 전문상담교사 심층 개별상담도 진행합니다. 각 학년 담임 교사가 학생들의 성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문계열 팀장과 자연계열 팀장은 교사 연수 및 모의면접까지 준비합니다.” 



                                   태원고등학교 프로그램과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시스템 




진로 목표 뚜렷한 우수 학생 대상 ‘창의인재’과 ‘융합인재’과정 운영
태원고는 성적이 우수하고 진로에 대한 목표의식의 뚜렷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반, 융합반,미래반을 각각 20명씩 선발해 관리한다. 심화반 학생들은 진로맞춤형 심화학습,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인별 진로진학컨설팅,프로젝트 탐구활동, 과제연구, 독서논술 프로그램, 공동체의식 함양교육,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등이 있다.
심화반 학생들은 인성교육 프로그램인 ‘태원 비전 7품’ 프로그램은 1년 간 10권 이상 읽고 독서록에 기록해 제출하고,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해 발표의 시간도 갖는다. 이외에 심화반 학생들을 휘한 특별수업, 대학생 멘토링, 활동결과물 포트폴리오 작성, 명사특강, 다문화센터 및 재활센터, 위안부 역사관 나눔의 집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태원고등학교 창의인성 프로그램 



                      태원고등학교 융합인재과정 현장 체험학습 

                                                                                                                                                

                     태원고등학교 동아리 활동 



ⓒ 분당교육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16 17:44: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