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어 객관식 문제 출제 원리 핵심을 밝힌 <국어과 객관식 문항 개발의 방법과 실제> - 늘푸른고등학교 등 현직 교사 4명 공동 집필, 객관식 문항 개발 방법 소개한 도서로 화제 - 정시 확대 추세로 관심도 높아져…교사, 수험생, 임용 준비생에 도움 클 듯
  • 기사등록 2019-12-20 01:36:35
  • 기사수정 2020-07-14 19:53:38
기사수정


늘푸른고등학교 이지훈 교사를 비롯해 현직 국어 교사 4명이 의기 투합해 <국어과 객관식 문항 개발의 방법과 실제> 도서를 출간해 화제다. 대학 입시에서 정시 전형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맞아 국어과의 객관식 문항을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 수험생 및 임용고시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도서로 평가받고 있다. 책은 전국의 학생들이 응시하는 시험 및 EBS 수능 연계 교재의 문항들을 집필한 경력을 가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원과 현직교사들이 함께 저술한 이 책은 객관식 문항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전문적이면서도 친절하게 다루고 있다. 


문학, 독서, 문법, 화법, 작문이라는 5개의 각 영역에서의 문항 설계와 초안 작성, 그리고 초안 검토와 수정안 완성에 이르기까지 객관식 문항이 만들어지는 전 과정의 방법을 다양한 사례와 연습 문제 등을 통해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출제된 문항의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응용하여  객관식 문항의 출제 방법을 안내하고 있어, 학교 현장에서 문항을 출제해야 하는 현직교사뿐만 아니라 객관식 문항에 응시해야 하는 수험생, 국어과 평가론를 공부하는 임용 시험 준비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어과 객관식 문항의 새로운 유형까지 제안하고 있어 학교 현장에서 매우 유용할 전망이다.  


이 도서가 관심을 끄는 또 다른 이유는 단순히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순위를 변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학생의 인지적 배움과 정서적 성장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객관식 문항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즉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성취기준에 학생들이 도달하고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고,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다시 세워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 도서의 저자 중 한 명인 민준홍 중산고등학교 교사는 “객관식 문항을 세련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서도, 이러한 문항을 통해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고려했다”면서 “다양한 사례가 있어 학교에서 문항을 직접 출제해야 하는 현직교사들뿐만 아니라 시험에 응시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도서명 : 국어과 객관식 문항 개발의 방법과 실제
*출판사 : 사회평론아카데미,

*저   자 : 이정찬•민준홍•이지훈•하성욱



ⓒ 분당맹모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2-20 01:36: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