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길에 핀 야생화 이름 궁금하시죠? 저희가 만든 앱으로 찾아보세요!” - 과학동아리활동 발표 경기도대회 1위 수상한 송림중 과학동아리 ‘생물탐사반’
  • 기사등록 2020-01-14 21:47:27
  • 기사수정 2020-07-14 19:46:20
기사수정
자기정체성이 형성되는 중학교 시기에 좋아하는 일에 푹 빠져보는 것은 꼭 필요한 경험이다. 더구나 활동 결과에 대해 크게 인정받는다면 그 만한 진로 경험도 없을 것이다. 매년 이색적인 프로젝트로 굵직한 대회에서 수상하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송림중학교 과학동아리 ‘생물탐사반’ 회원들이 바로 그렇다. 행복한 탐구를 통해 꿈을 찾아가는 생물탐사반 학생들을 만나보았다. ​




야생화 분류 어플리케이션, 과학동아리활동 발표대회 경기도 대회 우승(1위) 수상

2009년에 설립해 1학년부터 3학년까지 20명이 함께 하는 생물탐사반은 재미있는 과학실험을 통한 과학탐구력 향상하기, 식물표본 만들기, 학교 주변 식물 분류하기, 학명 알아보기, 학교화단 가꾸기, 학교주변 식물 이름표 제작하기, 해부를 통한 인체구조 이해하기, 야생화 촬영하기, 한택식물원 봉사활동, 학교 생태모형 만들기, 야생화 전시회 등은 생물탐사반이 10여년간 진행해 온 프로젝트들이다. 

“2019년에 진행한 <누구나 찾기 쉬운 야생화 분류 애플리케이션 제작>은 그동안 식물에 관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집대성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식물 이름 찾기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시킨 것으로 정확성을 더 높였습니다.” 

이덕성 지도교사의 설명이다. 생물탐사반은 이 주제로 제27회 과학동아리활동 발표대회 경기도 대회 우승(1위)를 수상했다. 선행연구부터 구체적인 활동 내용 구상, 가상 생태원 모형 제작까지 중학생이 했다고 믿기지 않을 만큼 완성도가 높았다는 평이다. 


과학동아리활동발표 경기도 대회 참가한 이덕성 교사(왼쪽),주형민군(가운데), 전재현 군(오른쪽)


성남인근 식물원 탐사하며 전국에서 처음으로 전국 식물원 지도앱 제작

“먼저 기존의 야생화 앱을 조사하고 식물분류체계와 식물 학명의 뜻을 알아보며 선행조사를 했습니다. 모든 야생화를 하나하나 촬영하고 압화를 제작하고, 세밀화를 그리는 작업도 하나하나 직접했습니다. 자체 제작한 직관적이 분류체계를 만들어 야생화를 쉽게 찾는 앱을 개발했죠.” 

신구대식물원, 화담숲, 아침고요수목원, 한택식물원 등 방문하며 생겨난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전국 식물원 지도를 앱으로 제작하기도 했다. 이렇게 조사하고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가상 생태원인 ‘솔숲 생태원’ 모형을 제작했다. 

이번 작업은  단순히 식물 분야를 넘어 앱개발, 건축구조, 조경, 디자인 등 기술적인 부분과 예술적인 부분까지 포함하고 있어 융합적 사고가 필요한 종합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대회 심사위원들도 학생들의 역량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는 후문이다. 


전국 식물원 찾기 앱지도 만들기 

식물과 기술 융합프로젝트 통해, 과학적 아이디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 배워 

“프로젝트 전 과정을 모두 학생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하고 필요한 기술을 공부해가면서 작업했습니다. 2019년 3월부터 8월까지 월별 활동계획을 세우고 세부 일정을 세우며 실천해 온 결과물입니다. 정말 아이들은 좋아하는 일을 했을 때 열정과 에너지 그리고 능력이 십분 발휘된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송림중학교 생물탐사반 학생들이 만든 야생화 분류 애플리케이션 실제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나 앱을 이용해 야생화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경기북과고에 합격한 생물탐사반 회장을 맡고 있는 전재현 군은 “많은 사람들이 앱을 활용해서 야생화를 검색하며 관심이 높아지면 좋겠다”며 “이 과정을 통해 과학적 아이디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과학 연구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식물원 설계와 제작, 프로그래밍을 주로 맡는 주형민 군 역시 “생태원 모형을 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디자인, 구조, 기술 등의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생물탐사반 학생들이 직접 설계하고 제작한 식물생태원


ⓒ 분당교육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1-14 21:47: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