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춘희 입시칼럼>2020 고교 새내기, 입학 한달 전 반드시 해야 할 3가지 점검 사항
  • 기사등록 2020-01-30 07:37:19
  • 기사수정 2020-07-10 18:06:10
기사수정

고교 배정이 1월 31일이면 발표된다. 이후 2월 3일부터 2월 5일까지 해당학교에 등록하면 고교 입시가 마무리된다. 자신이 원하는 학교에 배정되는 경우가 많지만 평준화지역에서는 후순위로 지망했던 고교에 배정받기도 한다. 배정 결과에 만족하든 만족하지 않든 자신의 모교가 될 것이다. 그 안에서 3년 나의 역량을 펼쳐나가야 하고 3년 후 대학으로부터 고스란히 평가받게 될 것인 만큼 지금부터는 3년 동안 다닐 학교를 잘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야무지게 학교를 활용한 생각을 해야하는 시점이다. 3년 동안 소속 학교에서 어떻게 보낼 것인지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입학까지 남은 한달 동안 반드시 체크해야 할 3가지 점검 사항을 점검해 보았다. 


하나, 학교알리미와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교육과정 등 기본 정보를 확인
배정받은 학교의 홈페이지와 학교알리미를 통해 학교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학교는 홈페이지에 교육과정 편제표를 업로드한다. 교육과정 편제표를 통해 학교의 개설과목과 특정과목의 개설 학년을 파악할 수 있다. 일반선택과 진로선택 과목의 편성 상황을 살펴보며 본인의 희망 전공에 따른 과목 선택 계획해는 것도 필요하다.
학교알리미 사이트 검색창에 해당학교를 검색한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전체항목열람>을 클릭하면 보다 더 많은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학생수(남/여), 학급수, 교원 현황부터 학사일정, 교과별 교과진도 운영계획,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방과후 활동, 동아리 현황, 교칙 등의 교육활동과 급식, 학부모 상담 일정계획과 일정, 교과별(학년별)학평가계획, 졸업생의 진로현황 그리고 학교 내신의 수준과 난이도를 점검할 수 있는 학업성취도도 확인할 수 있다. 



둘, 배정 고교 내신 출제 경향과 비교과 프로그램, 진학특성 파악 필수 
학교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파악했다면 그 다음은 해당 학교에서 3년간 어떻게 공부하고 어떤 진학전략을 세울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해당 고교에서 내신 성적을 잘 받는데 주력하는 것. 자신의 실력으로 이 학교에서 몇 등급을 받을 수 있을지 가늠해보는 것이 필수인 이유다. 소속 학교의 국어, 영어, 수학 등 주요과목 내신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난이도와 출제경향을 입체적으로 파악해보자. 수 년간의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취약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하려는 노력을 해야한다.
평준화지역임에도 고교별 진학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소속 학교의 진학특성을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 수시 진학 비율과 정시 진학 비율은 어떻게되는지, 수시는 주로 어떤 전형을 통해서 어떤 대학 어떤 학과에 어떤 비율로 진학했는지 파악함으로써 큰 틀에서 자신의 진학 설계를 해보아야 한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은 해당 학교의 대학 진학 상황을 바타으로 진학 상담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교의 진학 특성을 파악하고 있으면 학년별 내신과 수능 성취도에 따라 유연하게 진학 전략을 수정할 수 있다.


셋,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 발급받아 꼼꼼히 읽어보며 항목 특성 익히기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시 대학에 제출하는 서류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학교생활기록부다. 학생의 3년간의 학교생활에 대한 기록으로 어떤 진로를 가지고, 어떤 과목을 이수했고, 지적 호기심을 어떻게 확장시켜 나갔는지, 그 과정에서 어떻게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이를 극복하고 개선해 나갔는지 입학사정관은 평가하기 때문이다.
특목고나 자사고에 지원한 학생들을 제외하고 자신의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발급받아 읽어본 학생은 많지않다. 고교 진학 전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반드시 발급받아 항목별로 꼼꼼히 읽어볼 것을 권한다. 중학교 3년동안 했던 활동들이 어떤 항목에 어떻게 기록되어 있는지 살펴본다면 앞으로 펼쳐질 고등학교 생활을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각 항목을 이해하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은 출발부터 다를 수밖에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가장 빠르게 이해하는 방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파악하는 것이다. 각 항목에 대한 어떤 구체적인 활동을 할지 계획하고 실천하며 이러한 내용들이 학생부에 잘 기재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중점을 두어야 할 교과목, 동아리 선택, 봉사활동 은 무엇을 어떻게 활동할지 그려보자.



ⓒ 분당교육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1-30 07:37: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