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0학년도부터 적용, 달라지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 교육부, 2020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기재요령 자료 공지
  • 기사등록 2020-02-04 20:43:48
  • 기사수정 2020-07-10 18:03:30
기사수정

새학년 새학기를 앞두고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한 학교 활동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 평가 서류인 학교생활기록부를 잘 파악하고 그에 따른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의 첫 출발일 것. 2월 3일 교육부가 공지한 2020학년도부터 적용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구조적 이해와 기재요령의 핵심을 항목별로 요약해 보았다.



필수 체크!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시 유의사항
2020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르면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시 유의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학교교육계획이나 학교교육과정에 의거해 학교에서 실시한 교육활동을 기재하는 것이 원칙이다. 학교 외 체험활동은 교육관련기관(교육부 소속기관,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에서 주관한 행사, 청소년 단체활동(3학년),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봉사활동 등만 학교장이 승인한 경우에 한해 기재가 가능하다.
각종 공인어학시험 참여 사실과 성적 및 수상 실적은 어떤 항목에도 기재할 수 없다. 교과와 비교과 관련 교외대회 참여 사실과 그 성적 및 수상 실적은 학교장의 허럭을 받아 참여한 대회라도 기재가 불가하다. 또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는 재학 또는 졸업한 학교를 알 수 있는 ‘학적사항’, ‘수상경력의 수여기관’, 봉사활동 실적의 장소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을 제외한 어떤 항목에도 기재할 수 없다. 이는 2020학년도부터 전 학년 대상으로 적용된다.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입력 주체

수상기록
수상명과 등급, 수상연월일, 수여기관, 참가대상(참가인원)이 기재된다. 공동수상은 동일 실적물로 2인 이상이 수상한 경우로 동일한 상장번호를 발급한다. 동급의 상을 여러 명이 수상한 경우라도 각자의 실적물로 수상한 경우는 개별 수상에 해당된다. 교과 우수상을 여러 과목에서 수상한 경우는 교과우수상( 국어, 영어,수학) 등과 같이 수상과목을 병기한다.
표창장인 경우 표창장(선행부문) 등과 같이 표창 내용을 입력한다. 등급(위)도 최우수상(1위)와 같이 대화 결과 등위를 입력한다. 교내대회 수상인원은 참가 인원의 20% 이내로 권장하고, 대회가 공정하게 이루어질도록 대회요강(시기, 운영, 심사방법, 수상인원)은 공개한다. 수상기록은 학년초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실시한 교내상만을 기재하면, 수상경력은 대회 참가 사실 등 수상경력 이외의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할 수 없다.




창의적체험활동(자율/동아리/봉사/진로)
자율활동은 학생의 개별적인 행동특성, 참여도, 협력도 활동실적 등으로 평가하고 학교 정규교육과정 또는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실시한 상담활동, 자치법정 등은 특기사항에 입력한다.
동아리활동은 연 1개의 정규교육과정 내 동아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학년 초에 구성하여 학년말까지 활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자기 평가, 학생상호평가, 교사관찰 등의 방법으로 평가하여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특별한 활동실적 증을 참고하여 실제적인 활동과 역할을 위주로 입력한다. 자율동아리는 학교교육 계획에 따라 학기 초에 구성할 수 있으며, 학기중에 구성된 자율동아리는 입력할 수 없다.
봉사활동 실적에는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실시한 봉사활동과 학생 개인 계획에 의해 실시한 봉사활동의 구체적인 실적을 입력한다. 학생이 개인적으로 실시한 봉사활동은 학교장이 승인한 경우에만 입력한다. 봉사활동 시간 인정은 1일 8시간 이내로 인정한다. 또한 봉사활동 시간은다른 창의적 체험활동영역과 중복하여 인정할 수 없다.
진로활동은 특기나 진로희망과 관련된 학생의 자질, 수행한 노력과 활동을 위주로 입력한다. 학생 학부모와 상담한 내용, 학생의 활동 참여도, 학급담임교사, 상담교사, 교과담당교사, 진로전담교사의 상담 및 권고내용을 기재한다.



교과학습발달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은 원점수, 과목평균, 과목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 석차(동석차수), 석차등급을 산출하여 기재한다. 진로선택과목은 원점수, 과목평균, 성취도(수강자수), 성취도별 분포비율을 산출하여 표시하고, 과학탐구실험과 전문교과Ⅱ,Ⅲ는 원점수, 과목 평균, 과목 표준편차,성취도(수강자수)만 산출한다. 예체능 교과는 이수시간, 원점수, 성취도만 산출한다.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 담당 교사가 입력한다. 교과학습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다만 교과목 특성상 수업활동과 연계한 수행평가만으로 평가가 필요한 경우 학교별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수행평가만으로 실시할 수 있다.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기별로 입력하며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결과를 토대로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참여도·태도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입력한다. 고교 대학 연계 심화과정은 정규 교육과정으로 편성된 경우에만 입력할 수 있다. 자율탐구활동으로 작성한 소논문은 일제 기재할 수 없으며, 탐구보고서 등으로 편법적 기재가 금지된다. 


독서활동상황 & 종합의견
독서활동상황은 학생이 읽은 책의 제목과 저자를 교과 담당 교사 또는 담임 교사가 입력한다. 교과목별로 해당 교과 관련 독서활동을 교과담당 교사가 입력하되, 특정 교과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학급담임교사가 공통으로 입력할 수 있다. 전체 학년동안 동일한 책을 입력하지 않도록 하며 단순 독후활동 외 교육활동을 전개했다면 도서명을 포함하여 그 내용을 교과세특, 창의적체험활동 등에 입력할 수 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급 담임 교사가 문장으로 입력하여 학생에 대한 일종의 추천서 혹은 지도 자료가 되도록 작성한다. 장점과 단점을 누가 기록된 사실에 근거해 입력하되 단점을 입력하는 경우에는 변화 가능성을 함께 입력한다. 


자료출처 : 교육부제공 2020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2020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중고등학교)은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 분당교육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2-04 20:43: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