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0합격생인터뷰 – 성균관대&육사 동시 합격한 양희재(판교고 졸업) -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교과와 독서, 동아리로 연계해 확장해나갔습니다”
  • 기사등록 2020-02-05 18:54:16
  • 기사수정 2020-07-10 17:59:33
기사수정
올해 판교고등학교를 졸업한 양희재 군은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계열을 논술전형으로 합격하고, 육군사관학교에서 정시 선발로 합격증을 받았다. 법조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 성균관대학교를 선택한 양희재 군. 또렷한 목표를 가지고 입시를 준비하되 학생부, 수능, 논술 등 전형이 다양할 뿐만아니라 지원 기회도 수시 6장 +알파, 정시 3장이 있는 만큼 자신의 강점을 살려서 최적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양 군은 말합니다. 조용하면서도 야무진 양희재 군의 입시스토리를 들어보았습니다.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교과와 독서, 동아리로 연계해 확장해나갔습니다”

  


 

사회과학계열를 지원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에 관심이 많고 법학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해 로스쿨 진학을 생각했습니다. 로스쿨 진학의 바탕이 되는 경제학이나 행정학과에 진입하기 위해 사회과학계열을 지원하게 됐습니다.  

 

사회과학계열 전공에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우선 전공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에서 사회과학계열을 공부하려면 인문사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여러 사회 현안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글쓰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논술전형 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회과학계열의 전공적합성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어떻게 표현했나요?
우선 사회탐구나 국어 등 전공과 관련된 과목의 성적으로 잘 받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더 나아가 교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란에 관심사와 문제해결 능력이 표현될 수 있도록 수행과제 등을 활용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관련 도서를 통해 지식을 확장시켜 나갔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봉사활동, 자치법정, 학생회 체육부 활동 등에서 전공 관련 내용들을 담으로혀고 노력했습니다. 

 

전공에 기초가 되며 도움이 되고 적용할 만한 고교 교과목과 추천도서는?
법과정치, 국어, 동아시아사 등은 교과서 내용을 심화활동까지 연결하려고 노력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전공과 관련 없어 보이는 과목도 전공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검사와 판사가 법조계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한 책인 <검사내전>, <지금부터 재판을 시작하겠습니다>을 읽으면서 교과서 내용과 연계해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경쟁력있는 학교생활기록부를 만드는 나만의  TIP이 있다면?
입시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했다고 해서 반드시 그 전형으로 진학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으미 하나의 전공만을 염두에 두고 준비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막상 원서를 쓸 때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 인근 전공을 기준으로 다양한 활동과 컨텐츠를 학생부에 드러내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1,2학년 때 독서 많이 하되 3학년 때도 조금이라도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문사회, 철학 등 전공 위주로만 읽지 말고 자연계열, IT 등 다양한 분야의 책 읽는 것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관련해서 교내 대회도 꾸준히 참가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선배로서 대학 입시를 앞둔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조언은?
수시든 정시든 수능 공부를 열심히 했으면 좋겠습니다. 수시에서는 최저를 맞춰야하고 수시에서 합격을 보장받기 힘들기 때문에 정시에서도 기회를 가지려면 수능공부가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신관리 꾸준히 하고 생기부도 한번에 채우려고 하기보다는 꾸준히 채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 분당교육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2-05 18:54: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