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래사회 실전형 인재양성, 취업과 진학 두 개의 문이 활짝 열려있는 ‘분당경영고’
  • 기사등록 2020-09-17 20:22:43
기사수정
코로나가 교육의 방식과 역할 등 많은 것을 바꾸고 있다. 얼마나 많이 아는지 보다 어떻게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더 중요해졌고, 배움의 목적이 진학에서 진로로 바뀌고 있다. 일찌감치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진로를 찾아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며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취업하는 야무진 학생들이 모여있는 곳. 바로 분당경영고등학교(이하 분당경영고)다.

‘꿈을 키우고 내일을 Job는 분당경영고’라는 슬로건으로 취업과 진학의 기회를 활짝 열고 있는 분당경영고. 미금역 1번 출구에 위치한 있는 상경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 취업률 50% 진학률 50%, 학생 자체 만족도 90%에 육박한다. 학생의 역량에 맞는 진로지도를 통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낙오되지 않고 진로를 찾아가도록 돕기 때문. 덕분에 중학교 내신 중위권 학생들이 분당경영고에서 반전의 기회를 잡은 사례는 수도 없이 많다.


성남지역 취업률 1위, 특성화고전형으로 인서울 대학 진학 


졸업생 중 취업을 원하는 학생 100%가 우수 중견기업 사무직 또는 서비스직으로 취업하고 있는데, 이는 성남지역 취업률 1위다. 특성화고전형 및 재직자전형을 통해 인서울 대학 진학하고 있다. 학생의 진로 방향에 따라서 학교는 취업과 진학 로드맵을 설정해 맞춤형 지도가 이루어진다.


분당경영고는 20여개의 전공 동아리와 60여개의 창체 동아리가 왕성하게 활동중이다. 최첨단 시설의 컴퓨터 실습실을 24실을 보유하고 있어 학생들이 필요한 활동이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며 모든 활동은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해 학교생활기록부에 꼼꼼하게 기재된다. 


수업 부담이 적고 전공 실습 위주의 눈높이 맞춤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국어, 영어, 수학의 기본기가 다소 부족해도 취업과 진학에 대한 꿈을 충분히 이룰 수 있는 것이 분당경영고의 특장점이다. 뿐만아니라 교육과정 안에서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편성되어 있어 사교육 없이 학교의 실습만으로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분당경영고는 국가관련 자격증 및 국가고시 고사장으로 활용되고 있을 만큼 학교에 실습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분당경영고 졸업생 취업상황

 분당경영고 졸업생 진학상황


5개 학과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실전형인재 양성 


분당경영고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비전있는 다양한 계열의 학과 운영으로 사회에서 필요한 실전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에 회계금융학과, 스마트경영과, IT소프트웨어과,그래픽디자인과, 호텔관광경영과 등 5개 학과가 운영중이다.


 1~2학년에는 일반교과과정을 3학년에는 전문교과로 편성해 취업과 진로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일반과목의 비중이 적어지고, 실습, 전공 수업의 비중이 커지는 구조가 눈에 띈다. 입학 후 적성에따라 학과 변경이 가능하며, 전공을 뛰어넘어 다양한 창의융합교육과정인 ‘전공 코스제’와 '부전공제도'도 있어 얼마든지 자신의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하다.



2021 분당경영고 전형방법 및 학과별 합격기준
2021학년도 분당경영고는 회계금융과 2학급 44명, 스마트경영과 3학급 66명, IT소프트웨어과 2학급 44명, 그래픽디자인과 2학급 44명, 호텔관광경영과 3학급 66명 총 264명을 선발한다.
1차는 서류전형으로 교과성적 50점, 출결 30점, 봉사 10점, 실적 10점의 비율로 평가한다. 2차는 면접 60점+자기소개 및 진로희망서 30점, 증빙서류 10점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2차 면접은 시행되지 않는다.





*미니인터뷰 – 분당경영고 박금순 교장
“취업과 진학 학생 희망에 따라 진로 선택 가능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변화하는 미래 사회의 인재는 실전형이어야 합니다. 분당경영고는 바로 사회에 나가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을 가르치는 학교입니다. 우리 학생들 중에서 취업을 원하고 준비한 모든 학생들은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좋은 직장, 직종에 취업을 했습니다.


이 학생들 중 절반이상은 일하면서 계속 공부를 이어가고 있어요. 재직자전형을 통해서 업무와 관련된 학과에 진학해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죠. 일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더욱 전문적인 인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성화고에 진학했지만 대학 진학으로 진로를 바꾸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대학마다 있는 특성화고전형을 통해서 인서울 최상위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도 많습니다. 분당경영고에 유독 형제자매가 함께 다니는 경우가 많은 것도 바로 그 덕분이죠.


요즘에는 중학교 내신 190~180점대 학생들도 많이 진학하지만 분당경영고는 내신 중위권 학생들에게 반전의 기회가 되는 학교라고 확신합니다. 이곳에서 멋진 미래를 만들고, 키워가는 제자들이 그 증거입니다. 분당경영고에서 미래를 잡으세요!


분당경영고 박금순 교장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9-17 20:22: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