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교 블라인드 영향? 분당 일반고 서울대 수시 합격자 작년대비 크게 하락 - -작년 수시 합격생 52명에서 올해 35명으로 17명 감소 - -일반고 메리트 지역균형 합격률 갈수록 하락, 무한경쟁 일반전형이 대세로 자리잡아
  • 기사등록 2021-01-02 00:31:41
  • 기사수정 2021-01-02 00:41:05
기사수정

정성적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같은 등급이라도 학교에 따라 당락이 갈리는 경우가 많다. 지역에 따라, 학교 유형에 따라 혹은 학교의 우수 학생 비율에 따라 합격컷이 달라진 것이다. 이는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이 성적뿐만아니라 전공적합성, 학생의 환경, 도전정신, 인성, 잠재적 성장가능성까지 종합해서 들여다본다는 의미다.


그 중 하나가 학생이 소속된 학교의 환경이었다. 하지만 2021학년도 입시부터 학생의 제출한 서류와 면접에서 소속 학교를 알 수 없는 ‘고교 블라인드’를 시행했다. 매년 평균 50여명의 수시 합격자를 배출해 온 분당지역. 올해의 분당 일반고 수시 전형에 결과에 최대 관심사는 과연 고교 블라인드의 영향이 작용했을까 하는 점일 것이다. 결과는 예상보다 컸다. 2020학년도에 분당지역 일반고에서 수시 합격자는 총 52명이었지만 올해는 총 35명으로 작년대비 합격자가 17명이 감소한 것이다. 


2020 VS 2021 전형별 서울대 합격자 비교표


서울대가 발표한 2021 합격자 분석 결과를 보면 영재고, 과고 등 특목고 합격자 비율 소폭 상승한 반면 자사고는 12.5%에서 11.9%로 하락했으며 일반고도 지난해 50.8%에서 올해 48.3% 소폭 하락했다. 합격생을 배출한 고교는 875개교로 학생부종합전형 실시 이래 가장 많았다.  


올해 서울대 지역균형은 87.4%(654명)이 일반고 학생이다. 보통 일반고 학생들이 지원하고 합격하는 지역균형에서 분당 학생들의 합격률은 37%로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분당 학생들이 지역균형 전형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고교 블라인드 분당지역에 불리하게 작용했나?


분당지역 일반고 서울대 수시 결과를 보면 우선 수치적으로 합격 인원이 대폭 줄어들어 불리하게 작용했다고 보여진다. 블라인드 뿐만아니라 고교의 교육과정 차별화, 면접 영향력, 입시 지형 변화 등과 연계해 들여다 봐야 하는 이유다.


분당대진고 길형수 교사 올해 분당지역의 결과를 보면 블라인드의 영향도 있었지만 다른 요소도 작용한 것 같다고 강조한다. “고교 블라인드 시행과 함께 내부적으로는 의대선호 현상이 커진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상위권 학생들이 의대를 목표로 과학Ⅱ과목을 피하는 경우도 있고, 일찌감치 정시로 돌아선 학생들도 꽤 있다”고 학교의 분위기를 전했다.


분당고 유현정 교사는 코로나로 인해 의예, 약학 계열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대거 늘었다고 전했다. “블라인드의 시행으로 분당 학생들이 불리한 것은 명백해 보인다. 특목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별화되지 않은 일반고가 불리할 수 밖에 없고, 블라인드 시행으로 면접에 대한 영향력이 커진 점, 코로나로 인한 학교 활동의 위축도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분당영덕여고 유승렬 교사 “서울대는 합격자를 배출한 고교에 대한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분당 일반고는 매년 고교별로 서울대 합격자를 배출하는 만큼 서류 속의 교육과정으로 학교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서류나 면접 의존도가 더 높았을 것이고 서류나 면접 준비도에서 차이는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운중고등학교 윤승현 교사 올해 서울대 합격자 결과는 중학교 학부모들의 고교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동안은 같은 지역 일반고라도 ‘특정 학교는 몇 등급까지 합격한다’는 얘기들이 있었다. 수시에서 학교가 주는 메리트가 분명히 존재했지만 블라인드의 시행으로 학생은 소속 학교에서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 된 점도 있다”고 덧붙였다. 


2021 분당지역 일반고 서울대 합격자

2020 분당지역 일반고 서울대 합격자

도움말 

운중고등학교 윤승현 교사 

분당대진고 길형수 교사 

분당영덕여자고등학교 유승렬 교사 

분당고등학교 유현정 교사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1-02 00:31: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