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AI가 대체할 수 없는 직업이 있다구요? 은퇴가 없는 직업이요? 바로 심리상담사입니다!


현대 사회는 물질만능풍조와 극도의 개인주의 및 이기주의의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개인은 위축되고 우울증 또는 불안감 보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 역시 극심한 입시경쟁으로 인해 이상심리를 보이기도 하고, 게임중독, 인터넷 중독 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심리상담사는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상담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치유함으로써 건강한 일상생활 적응과 대인관계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전문가를 말한다. 


심리상담사에는 청소년상담사, 임상상담사, 등이 있으며, 의사나 약사 못지않게 개인의 정신적 이상심리를 치유해주는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인공지능의 출현으로 미래에는 많은 직업이 사양 산업이 될 것이 예상되지만, 심리상담사는 인간 특유의 감정을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에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대체될 수 없는 유망한 직종으로 각광을 받게 될 것이다.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심리상담 관련 전공의 대학교를 졸업하고, 국가에서 나오는 자격증과 학회에서 나오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떠오르는 유망직종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 정서 및 진로 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청소년상담복지 전문가입니다. 청소년의 정서와 복지의 중요함이 확대됨에 따라 청소년상담사의 수요가 최근에 크게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전공의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고 청소년상담사 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청소년상담사의 관련 전공은 심리학, 상담학, 청소년학, 아동학, 사회복지학 등이 있습니다. 


병원과 기업에 근무하는 ‘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는 정신질환과 같은 마음의 병을 약물이 아닌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치유하는 심리 상담전문다. 임상심리사는 상담센터, 병원, 기업, 상담심리연구소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임상심리사가 되기 위해선 4년제 대학교를 졸업 후 수련이나 실습을 마친 다음 시험에 합격하여야한다.   

   

학교와 공기관에서 원하는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교사는 학교에서 근무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임용고시를 응시하면 국, 공립학교로 취업이 가능하며, 임용고시를 응시하지 않아도 사립학교로 취업할 수있습니다. 학교뿐만 아니라 위클래스, 위센터와 같은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상담 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경찰청, 법원과 같은 공기관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또는 상담학을 전공하면서 교직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고등학생이 장차 심리상담사가 되어 사회에 봉사하기 위하여 심리학 또는 상담학을 전공하는 학과에 진학해야 한다. 


게슈탈트 미술심리치료센터 김지선 원장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7-24 16:12: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