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성고 진로교육-성공적인 입시의 원천은 꿈을 키우고 미래를 디자인하는 'Happy Dream'
  • 기사등록 2021-11-23 12:13:01
  • 기사수정 2021-11-24 18:37:10
기사수정

-‘진로포트폴리오 1인 1 갖기’ 실천을 통해 자신의 꿈을 체계적으로 설계

-진로의 날 행사를 통해 1,2학년 전체 대상으로 7시간 동안 진로캠프 진행

-매달 점심시간을 활용 지역연계 교육기부로 이루어지는 진로특강 운영


용인지역 고교 평준화 시행이후 가장 눈에 띄는 학교 중의 하나인 구성고등학교(이하 구성고). 인서울 상위권 대학의 수시 합격률은 일반고의 성공적인 롤모델이 되고 있다. 성공적인 입시의 첫 단추는 바로 학생이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를 찾아주는 진로교육에 있다. ‘꿈을 키우고 미래를 디자인하는 Happy Dream 구성 진로교육’이라는 브랜드하에 학생들이 꿈을 찾고 키워나갈 수 있는 미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구성고는 전학년 모두 ‘진로포트폴리오 1인 1 갖기’ 실천을 통해 자신의 꿈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진로경로의 구체화 및 관리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또한 전학년 대상 표준화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1학년 학생들은 학과계열 선정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설 계실습(2시간)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학과계열 제시로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진로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진로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1,2학년은 도전! 4주 프로젝트, 3학년은 1인 1주제 탐구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심화되고 확장된 주제를 탐구함으로써 진로특기사항에 자신만의 진로스토리를 녹여낼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구성고등학교 김준희 교사의 설명이다. 구성고는 1학기 지필고사 끝나고 여름방학 전에 하루 날을 잡아 진로의 날 행사를 통해 1,2학년 전체 대상으로 7시간 동안 진로캠프를 진행한다.  1학년은 동사형 꿈으로 이는 행복한 진로 설계를 위해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흥미/직업 가치관을 탐색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동사형 꿈을 설계하는 자아탐색 프로그램이다. 2학년은 기업가정신으로 주변의 문제점을 찾고 시도와 도전을 통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아이템을 개발하는 개인별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학기 지필고사 끝나고 겨울방학 전에 1,2학년 전체 대상으로 진로진학나침반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 멘토와 함께 변화하는 입시제도의 흐름을 숙지하여 학생부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및 효율적인 학습 전략을 익힘으로써 자기주도적인 진로개발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구성고에서 특히 가장 인기가 많은 진로교육 프로그램인 ‘꿈잡아 진로탐색’은 매달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지역연계 교육기부로 이루어지는 진로특강이다. 사회보장제도와 미래, 공존과 행복을 위한 적정기술, 심리학을 말하다, 코로나19상황에서 자기조절능력기르기, 세계 최고의 Stanford와 NASA에서의 교훈, 노동인권 감수성 키우기,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 등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의 진로 인식에 대한 확장으로 진로성숙도를 신장시켜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개인 맞춤형 진학준비 역량강화를 위해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1:1 개인 맞춤형 진로진학컨설팅을 연 3회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3학년 희망자를 대상으로 1:1 맞춤형 자기소개서 컨설팅, 1:1 맞춤형 모의면접 컨설팅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진학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진로교육 예산만 4천만원이 넘습니다. 이렇게 넉넉한 예산은 그만큼 구성고의 진로교육을 풍요롭게 하는 디딤돌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고가 교육 현장에서 진로교육이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교사, 학생, 학부모 모든 교육공동체가 구성고의 학교 발전이라는 뜻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 30일 경기도 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경진협)와 경기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하고 경진협 주관으로 진행된 진로전담교사제 10주년 학술대회 및 진로교육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구성고 김준희 진로진학상담부장이 발표자로 나서 큰 호응을 얻었다. 이를 통해 구성고 진로교육이 경기도 일반고 진로교육의 우수사례로 공유되면서 학교 현장에서의 진로교육 실천에 밀알이 되고 있다.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23 12:13: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