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성고 수리과학 프로그램 - 과학고 못지 않은 정교한 과학 활동으로 전공적합성 강화
  • 기사등록 2021-11-23 14:56:24
기사수정


학생 관심사를 교육 과정과 전공 심화로 연계 진학률 UP


자연계열 모집인원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비해 대부분의 고교들은 이공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이 실제로 희망 계열의 진로에 맞는 디테일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학교는 많지 않다. 구성고등학교(이하 구성고)는 과학고 못지않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의 진로에 최적화 된 교육과정을 통해 이공계 합격률은 높이고 있다.

 

EBS 강사를 역임하고 있으며 다년간 과학 특성화 고등학교 및 과학 중점 학교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이 있는 수리과학부 차영 교사를 주축으로 자연 공학 전공을 희망하는 일반계 구성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다채로운 과학적 활동 및 다양한 과학 관련 체험 활동 및 각종 대회를 기획하여 학생들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단발성 활동보다 장기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사를 심화해 나가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성고는 3층의 홈 베이스 공간을 ‘Science Zone’으로 리모델링하여, 상설 전시장 및 수시 부스 체험 활동의 장으로 운영하고, ‘Science Challenge’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걸고, 그동안 조용했던 구성고에 공격적인 과학 관련 프로그램이 생겼습니다.” 


구성고 수리과학부 차영 교사의 설명이다.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 및 과학적 소양 함양에 목적이 있지만 그와 병행하여 학생들의 생기부에 과학 관련 다양한 스펙이 기록될 수 있는 경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차 교사는 강조한다.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자유프로젝트’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의 관심사를 깊이있게 탐구해 본 경험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각 학년 별로 한 학기를 할애하여 전문가 초청 강연부터 가설의 설정 및 실험 수행과 보고서 작성과 발표에 이르기까지 전교생이 모둠 조를 구성하여, 스스로 과학자가 되어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과학적 소양(STS)을 경험하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구성고는 학기 말 지필고사 후 낭비되는 교과 시간을 재구성하여 1, 2학년을 대상으로 자율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융합 과학(STEAM)을 근저로 하여 1학년은 ‘미래 도시 설계 및 디자인’, 2학년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공 시설 설계 및 디자인’을 주제로 하여 관련 자료를 탐색하고 조별 논의 과정을 거쳐 공감 지도를 작성하고, 이 과정에서 타인과의 공감 능력을 배양하며 융합 과학(STEAM)을 내면화할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기존 교육과정에서 보다 심화된 내용의 학습을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학 실험’ 과목을 신설, 3학년을 대상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학기 동안 매주 목요일 2시간에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2학년은 물론 입시를 눈 앞에 둔 3학년 학생들임에도 자신의 학문적 호기심과 좀 더 발전된 학문적 성과를 위해 진지하게 방과후 자율 교육과정에 임하고 있습니다.


7개의 영역별 과학동아리 & 과학 매직쇼 


과학의 영역별 활동이 세분화 되어 있는 만큼 구성고는 교육과정 상의 과학 관련 정규 동아리 7개나 된다. 다수의 자율 동아리를 운영하여 정규 교육 과정 및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관심 주제를 같이 하는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운영한다. 


한편 ‘과학 매직쇼’는 구성고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다. 천편일률적인 과학의 날 행사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쉽게 과학을 체험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자 ‘폭발’이라는 임팩트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형태로 물리 및 화학 분야의 실험 및 실생활 소재를 이용한 퍼포먼스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느 활동보다 학생들의 참여와 반응이 뜨거운 활동이다. 


과학 프로그램 운영

과학 관련 대회 운영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23 14:56: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