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분당교육채널=김정 ]


의예과? 의학과? 의대 6년 과정 어떻게 구성되어있을까?


유명 입시 학원의 학생들을 조사해보면, 최상위권 학생일수록 의대 입학을 희망하고 있다. 재수는 기본, 삼수는 선택이라는 것도 옛말이 되어가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의대 입학을 목표로 하는 장수생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다른 학과보다도 긴 과정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의대를 열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의대 교육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의대는 예과 2년+ 본과 4년 총 6년으로 구성되어있다. 대학 신입생 대학입학모집요강에 보면, 의과 대학의 학과 이름이 '의예과'로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서울대학교 입학요강2023 서울대학교 입학요강



예과 

예과 에서는 의학 수업을 듣기 전 기본적인 과학, 수학, 교양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화학, 생명, 수학, 영어, 예체능, 리더십교육, 고전, 글쓰기 등등)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예과 2학년부터 의학수업을 듣는 경우도 있다. 


예과 시간표 예시1


예과 시간표 예시2

예과 시간표 예시3


본과

본과에서는 본격적인 의학 수업이 실시된다. 본과 1, 2학년 때는 매주 많은 양의 자료와 시험으로 실력을 쌓게 된다. 통과 못하면, 재시, 삼시, 유급을 하는 경우도 많고, 대부분의 의대생들이 졸업 전 가장 힘들어하는 기간이기도 하다. 본과 3, 4학년때는 병원 실습을 돌게 된다. 본인이 속해있는 학교의 병원 혹은 외부 병원에서 과를 돌아가며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임상 실습을 하게 된다.


본과 시간표 예시1


본과 시간표 예시2


의사 국가고시

예과 2년, 본과 4년의 기간이 지나면 의사 국가고시를 보게 된다. 2023 의사 국가고시 일정은 실기시험은 2022년 9월1일(목)~11월2일(수) 총 40일간이고,  필기시험은 2023년 1월 5일(목)이다. 국가고시를 합격하면 비로소 의사 자격증이 나오고, 의료행위는 가능하나 전문의는 아니다.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13 17:07: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