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등포구, ‘어르신과의 따뜻한 동행’5개월 대장정 마무리 - 5개월간 경로당 170개소 찾아 어르신들과의 만남‧소통 - 영등포형 스마트 실버센터’ 조성…향후 교육, 보육 아우르는 구민 중심 소통 강화
  • 기사등록 2023-06-02 10:16:29
기사수정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지역 내 모든 경로당 170개소를 찾아 어르신과 소통하는 ‘어르신과 따뜻한 동행 대장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최 구청장은 형식적인 신년인사회 대신 지난 5개월간 지역 내 모든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특히 최 구청장은 경로당 시설을 직접 점검하면서 어르신들의 불편사항을 살피고 종합적인 개선책을 마련하는 데 집중했다.


 


구는 이번 소통을 통해 난방비·운영비 지원 현실화, 중식·청소 도우미 지원, 낡은 시설 개‧보수, 프로그램 활성화 등 경로당 운영 관련 각종 애로사항을 확인했으며, 우리나라 경제 발전의 주역인 어르신들의 삶의 지혜와 경륜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했다.


 이에 구는 어르신들의 다양한 건의사항을 토대로 ‘영등포형 경로당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영등포형 경로당 종합계획’에서는 0.권역별 어르신 여가 활동공간 확충 0.경로당 운영 지원 현실화 0.경로당 프로그램 활성화 0.경로당 환경 개선 0.어르신 일자리 확대 0.경로당 운영지원체계 구축 등 경로당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들은 의견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다룬다.



더 나아가 오래된 경로당 이미지를 벗고, 초고령화 시대 ‘요즘 어르신들’에 걸맞은 ‘영등포형 스마트 실버센터’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며 이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어르신들에게 새로운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는 신개념 경로당의 역할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구는 ‘영등포형 경로당’ 시범 운영에 대한 분석‧평가 후 정부와 서울시에 ‘영등포형 경로당’ 모델을 제시, 영등포구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어르신을 위한 여가문화 발전을 선도하고자 한다.


 

향후에는 저출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집의 고충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어린이집 소통 간담회’를 통해 아이와 부모 모두 안심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경로당 운영을 선도적으로 개선하겠다”라며 “어르신 복지 향상, 미래 교육 방향 모색, 보육환경 개선 등에 대해 구민 중심의 현장 소통을 통해 함께 의견을 나누고 해법을 찾는 열린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6-02 10:16:2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본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7&stx=%ED%86%A0%EB%84%88%EB%A8%BC%ED%8A%B8%EB%B0%A9%EC%8B%9D">`중소‧벤처‧소상공인 50+ 정책토론회` 개최
0%EB%84%88%EB%A8%BC%ED%8A%B8%EB%B0%A9%EC%8B%9D">지리산 반달가슴곰 기지개…정해진 탐방로 이용하세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