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탐방>분당 1위 압도적 진학률로 전국적인 명문으로 자리매김한 낙생고등학교
  • 기사등록 2020-12-08 11:19:14
  • 기사수정 2020-12-08 11:20:53
기사수정

매해 전국 최상위권 진학률을 보이는 낙생고등학교는 입시 명문고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이처럼 낙생고가 분당 최강의 결과를 보이는 이유 중 하나는 수시는 물론 정시도 준비할 수 있는 학교 분위기다. 내신 등급보다 상대적으로 모의고사 등급이 높은 분당지역 학생들에게 정시전형은 절대 놓칠 수 없는 전형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런 학교의 지원과 분위기는 분명 큰 장점이다. 이런 이유로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모인다는 내신경쟁에 대한 두려움(?)을 무릅쓰고 많은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낙생고를 지원한다.

   

2020 낙생고 입시 결과 


낙생고는 해마다 입시사이트 및 서울대가 발표한 자료에 등장하며 분당최고의 입시결과를 보인다. 홈페이지에 공지된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 2020학년도에는 서울대 17명, 연세대 32명, 고려대 20명, 성균관대 33명 등 이다. 의학계열로의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의예 43명, 치의예‧수의예‧한의예가 14명이나 된다.

   

서울대 합격생은 2018학년도에 15명에서 2019학년도 16명, 연세대는 26명에서 34명, 고려대는 29명에서 24명이 합격했으며, 지난해부터 별도 항목으로 구분한 의예와 치의예수의예한의예에 합격한 수는 2019학년도에는 의예 29명, 치의예‧수의예‧한의예 26명이다. 따라서 낙생고의 높은 입시결과는 비단 한 해에 벌어진 이변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낙생고홈페이지

   

철저하게 수능과 정시, 입시에 맞춰진 교육과정   


낙생고의 교육과정은 정확한 입시를 분석하고 평가의 핵심에 맞춰 교육과정을 구성해 학생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선 수시전형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과학중점학교와 사회교과특성화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각 교과의 교육과정에 전문교과까지 편성하고 교과와 연계한 각종 활동을 지원해 학교 교육과정만 충실히 참여해도 수시전형에서 부족함이 없도록 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시기별로 각기 다른 교과의 날을 운영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국어, 영어, 사회, 과학, 사회 등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그 내용들을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해 수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다만, 내년부터 사회교과특성화학교로는 운영이 되지 않을 예정이지만 기존에 인문계열과 사회과학계열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은 그대로 운영된다. 즉, 사회교과특성학교라는 명칭만 사라지는 것이다.


정시전형에 대한 대비도 잊지 않았다. 학교 측에 따르면 매해 재학생의 70%가 정시로 대학에 합격하는 만큼 학교에서 수능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낙생고는 수능시험 성적을 높이기 위해 고3 교육과정에 수능을 고려한 기초교과와 탐구교과를 편성해 정시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국‧영‧수 실력을 강화하고 있다.


과학교과의 날에 참여한 학생들


과학중점‧사회중점‧융합과정 운영으로 개별 학생들의 진로 구체화해


선택중심의 자유수강제에서도 학년에 꼭 필요한 과목들을 개설해 학생들의 선택에 대한 고민을 덜어준 것이 낙생고 교육과정의 특징이다. 특히 과학중점학교로 운영하면서 각 학년 학생들의 80%에 달하는 이과계열 희망학생들이 많은 만큼 과학중점 교육과정과 융합과정으로 구분해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수학과 과학교과들을 이수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수학과 과학교과의 이수 과목 수가 많은 과학중점과정을 선택하면 2학년부터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II까지 모든 과학교과의 심화교과를 이수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으나 학교측에 따르면 내년부터는 과학교과 8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했던 과학중점과정의 의무규정이 7과목 선택으로 바뀌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보인다.   





출처 낙생고 홈페이지


개별 학생들에 대한 이해도 높인 3년 책임 진학지도 시스템 실시


낙생고의 진학지도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함께 하는 학년부장과 진로진학상담부의 진로진학지도 중심이다. 개별 학생들의 성적 및 강점을 잘 아는 학년부장과 담임교사의 책임 있는 진학지도와 동시에 방대한 졸업생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맞는 전형과 대학을 분석해낸 진로진학상담부의 지도로 합격률을 높이고 있다. 지금껏 축적된 졸업생들의 데이터는 다른 객관적인 지표와 더불어 낙생고 학생들에게 맞는 최적의 입시지도가 가능하게 한다.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분당에듀톡 바로가기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2-08 11:19:1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