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능 D-60, 수능영어 1등급 받으려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5가지 - 절대평가지만 당락 영향력 커, 반드시 1등급 목표로 학습전략 짜야
  • 기사등록 2023-09-20 21:40:29
  • 기사수정 2023-09-20 21:40:51
기사수정

[분당교육채널=이춘희 기자]


2024학년도 수능이 57일 남았다. 절대평가인 영어과목은 특히 수시 수능 최저기준을 충족, 정시에서도 절대 대학별 반영방식에 따라 당락에 영향이 큰 만큼 반드시 1등급을 목표로 공부해야 한다. 대성학원이 2024학년도 수능에서 영어 1등급을 받기 위한 학습 전략을 정리했다. 



절대평가지만 당락 영향력 커, 반드시 1등급 목표로 학습전략 짜야 


수능 영어가 절대평가로 전환된 지 7년 차에 접어들었다. 영어 절대평가는 불필요한 학습 부담 및 경쟁 완화를 취지로 2018학년도에 도입됐다. 원점수 90점 이상만 되면 1등급을 받을 수 있다 보니, 영어는 다른 주요 과목 대비 상대적으로 학습 비중이 덜한 과목이 됐다. 하지만 시험의 난도 자체가 낮아진 것은 아니다. 최근 수능은 적정 수준의 1등급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학습이 뒷받침되어야 풀 수 있는 난도를 유지하는 편이다. 


그리고 대입에서 영어 등급이 지니는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정시에서는 영어 반영 방법 및 등급 간 점수 차에 따라 영어의 실질 영향력이 적은 대학이 있는가 하면, 한 등급 차이로 지원 자체를 신중히 고민해야 할 만큼 영어 영향력이 큰 대학도 있어, 영어에 따른 유불리를 파악해 지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첫째우선 영어는 적당한 선에서 학습을 마무리해선 안 되는 과목임을 명심하자. “절대평가이니 90점 이상만 받으면 된다”와 같은 식으로 접근한다면, 실제 수능에선 오히려 1~2점 차이로 원하는 등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상위권에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으로, 수능 당일 영어가 예상외 복병이 될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고 학습에 집중해야 한다. 국어나 수학에 투자하는 시간만큼은 아니더라도, 매일매일 목표한 영어 학습량을 소화해 내며 수능 당일까지 영어에 대한 감을 잃지 말아야 한다. 


둘째수능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문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수능에 출제되는 영어 지문은 논리적으로 구조화된 지문으로, 확실한 하나의 주제를 바탕으로 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지문의 논리적 흐름을 세밀하게 분석해 지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기출문제와 다양한 문제를 풀어볼 때,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 것에 연연하지 말고 제시된 핵심어나 문장의 유기적 연관성을 파악하면서 지문을 분석하는 학습을 해야 한다. 특히, 고난도 문항은 지문에 낯선 개념과 복잡한 구문이 사용돼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 다양한 지문을 접하며 글의 논리 전개를 파악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셋째, 교육청 및 평가원 모의고사, 수능 기출문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최근 3~4개년의 검증된 기출문제를 풀고 분석해 문제 유형에 관한 흐름과 적응력을 길러야 한다. 특히, 6월 모의평가 및 앞으로 보게 될 9월 모의평가는 올해 수능의 출제 경향 및 출제 가능성이 있는 신유형 등을 미리 접할 수 있는 좋은 수능 대비 자료라는 점에서 더더욱 꼼꼼히 지문 및 문항 분석을 해둘 필요가 있다. 


넷째, 기출 분석과 함께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오답노트이다. 오답노트는 기출에서 놓친 부분을 파악하고, 본인의 풀이 방법과 문제 접근 방식을 재점검하며 평가원의 출제 방식에 적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성적이 아쉬운 학생일수록 오답노트를 통해 오답의 원인, 핵심 어휘와 구문 등을 되짚고 다시 틀리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만든 오답노트는 수능 대비 마무리 정리에도 도움이 되므로, 평소 공부할 때 틈틈이 오답노트를 만들어두길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수능 영어의 문제 풀이를 위해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의 기본이 되는 어휘력 향상에 매진해야 한다. 어휘만 확실히 잡아도 2등급까지는 충분히 확보할 수 있으므로, 영어가 약하다면 더더욱 어휘 학습에 집중해야 한다. 어휘를 공부할 때에는 반복 학습에 중점을 두고, 하루하루 목표를 설정해 꾸준히 어휘력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다. 기출 및 콘텐츠를 풀며 정리한 어휘들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되는 어휘 유형 역시 집중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자료제공 : 대성학원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9-20 21:40: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