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권 최고 명문 경기외고, 인재로 성장할 수밖에 없는 차별화된 교육과정 - -국내 최초 IB교육과정 운영, 글로벌 창의 융합 인재양성 메카로 자리매김 - -과목간 융합 심화 프로젝트 & 글로벌 선택형 코어 교육과정
  • 기사등록 2023-07-18 16:02:15
  • 기사수정 2023-07-27 20:07:33
기사수정

"2024경기외고 입시준비요? 면접보면 학생 성장가능성 확연하게 보이죠!"  


교육과정과 입시의 변화에 따라 특목고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분위기가 뚜렷하다. 이에 따라 올해 외고의 경쟁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외고 입시를 준비하는 중3 학생들을 대신해 경기권 최고 선호 외고인 경기외국어고등학교(이하 경기외고)를 방문했다. 올해 새로 부임한 경기외고의 수장 육광희 교장이 바꾸어 나갈 경기외고의 미래와 2024 외고 입시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본 기사는 3회에 걸쳐 연재될 예정이다.


경기외국어고등학교 교정 전경

국내 최초 IB교육과정 운영, 글로벌 창의 융합 인재양성 메카로 자리매김 


외고와 국제고 통합, 외고의 자사고 전환, 고교학점제 시행 등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발표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계의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 변화하는 교육의 핵심은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진로와 전공적성을 키울 수 있는 개별 맞춤 교육. 일반고에 비해 학생 진로에 맞춰 전문 심화교육을 받을 수 있는 외국어고등학교에 다시금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경기권 최고의 명문 외고인 경기외고는 교육과 입시의 변화를 누구보다 빨리 내다보며 선제적으로 변화를 주도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해 내고 있는 대표적인 학교다. 국내 최초로 국제교육과정인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를 도입한 것은 물론 학생주도 교과 융합 심화 탐구활동, 주제별 융합 프로젝트, 글로벌 선택형 코어 교육과정,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운영 등 확연히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국내외 명문대 진학에 놀라운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경기외고의 IB교육과정은 영어 활용능력을 기본으로 외국인 교사가 진행하는 말하기와 쓰기를 강화한 수업입니다. 글로벌 시대의 흐름에 맞게 문이과를 통합하고 IB 방식을 융합한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입니다. 일찌기 글로벌스탠다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한 경기외고가 가장 주안점을 두는 부분은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적성과 흥미에 따라 진로를 찾고 학교 안에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경기외국어고등학교 육광희 교장

전문! 융합! 심화! 특목고는 특목고다운 교육과정이어야 합니다


경기외고 육광희 교장의 설명이다. 작년까지 서울 한영외고 교장으로 재임했던 육 교장은 너무도 빨리 변화하는 사회 흐름에 학교교육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교육철학이 뚜렷한 인물이다. 교육 대변혁기에 경기외고가 또 한번 앞서나갈 혁신의 주역으로 육 교장을 교장으로 전격 영입한 것이다. 그가 바꾸어 갈 경기외고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외고는 교육과정 자체가 전문적이고 심화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의 활동 수준이 확실히 다릅니다. 특목고는 정말 특목고 다워야 해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전공어 등 각 과목을 잘하는 것은 기본이죠. 경기외고는 이에 더 나아가 전문적이면서 과목간 서로 융합하고 심화하면서 하고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찾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완벽하게 설계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경기외고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 진학하는 학생이 40%에 육박할 정도로 독보적인 진학률을 내고 있다. 합격생 대부분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진학한 만큼 경기외고의 남다른 교육과정이 최상위권 대학에서 평가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시는 기본, 수능 역량 강화위한 별도 과정과 자습시간 확보   


“학생부종합전형은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측면이 강합니다. 따라서 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기본 인프라와 입시전략은 매우 중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경기외고 학교생활기록부에 적힌 학생의 활동 하나하나의 퀄리티가 확연하게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학생의 꿈을 이루기 위한 단계로서 고등학교의 대학 진학률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육 교장. 이를 위해 그가 부임이후 무엇보다 집중하는 부분은 내신과 수능 교과의 학업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경기외고가 수시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교지만 진학의 기회를 높이기 위한 수능공부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기숙학교의 강점 중의 하나는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능까지도 확실하게 잘해야 입시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시간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방과후부터 야간 자율학습은 물론 아침에도 1시간~2시간 학생선택에 따라 자습 시간을 운영하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참여할 정도로 학업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이 대단합니다.”  





수시는 기본, 정시까지도 완벽하게 준비된 학교인 경기외고. 올해 경쟁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2024학년도 경기외고 입시에서 주력할 점은 무엇일까? 육 교장은 외고 입시인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서류 반영 요소가 많지 않은 만큼 면접을 통해서 학생의 역량과 잠재력을 평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학교에서 학생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부분은 중학교 영어 내신과 창의적체험활동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자기소개서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크게 변별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와 학생부를 기반으로 개별 맞춤 질문이 이루어집니다. 학생 한명 한명에 대한 개별 질문을 만들고 학생의 답변을 들어보는 것이 선발의 핵심입니다.” 


면접을 잘 보기 위해서는 우선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는 육 교장. 면접의 공정성을 위해 3인의 면접관 중에서 1인은 교내 관계자가 아닌 외부인 참여하게 된다. 오는 10월 진행될 학교설명회에서는 전반적인 전형 요소와 과목별 반영방법, 자기소개서 기재 금지사항 등에 대해 상세한 안내가 있을 예정이다. 



*경기외고 기사 게재 순서
1.경기권 최고 명문 외고, 경기외고 교육과정 이것이 다르다! - 육광희 교장 인터뷰
2.국내외 대학 진학률로 본 경기외고의 경쟁력
3.경기외고 IB교육과정 심층 분석과 해외 명문대 맞춤 교육과정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18 16:02: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