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야탑고등학교>학생마다 ‘다름’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로 학종을 뚫다 - 학생부종합전형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으로 수시 진학률 꾸준히 상승 - 교과 지식을 탐구과정으로 이어가는 심화학습 모둠 - 명문대 선배에게 멘토링받으며 365일 쉬지 않는 자기주도학습
  • 기사등록 2019-11-16 16:48:54
  • 기사수정 2020-07-14 20:11:50
기사수정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시스템 정착하며 명문대 수시 합격률이 눈에 띄게 상승하고 있는 야탑고등학교(이하 야탑고). 학생부종합전형의 인재상을 정확하게 분석해 이를 교육과정 안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운영해 온 결과다.  1대 1 개별 맞춤 입시컨설팅으로 통해 학생의 진로와 진학을 체계적으로 돕고 있는 야탑고. 교과 심화학습 확대, 예체능 체험,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 활동 지원, 인문·자연 계열별 특강, 진로탐색 포럼, 분야별 경시대회 등을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 평가요소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모든 활동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교과 지식을 탐구과정으로 이어가는 심화학습 모둠
학생부종합전형이 입시의 대세로 자리잡은면서 야탑고는 ‘학생부종합전형에 강한 학교’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매년 뼈를 깎는 혁신을 이루어냈다. 정규 및 비교과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하고 대입전략부를 신설해 입시전략을 수립한 것이다.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과와 연계된 내용을 주제로 교고 심화학습 모둠은 254명이 참여할 만큼 야탑고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3~5명이 모둠을 지어 학습하고 탐구하며 한달에 한번, 학기당 3번씩 지도교사 앞에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합니다.”
조수영 교사의 설명이다. 심화 모둠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전공 관련 심화 활동을 경험할 수 있고, 이를 수업시간에 발표하고 그 내용은 학생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된다. 뿐만아니라 심화학습 모둠 보고서는 책자로도 제작한다.


명문대 선배에게 멘토링받으며 365일 쉬지 않는 자기주도학습  
주말에도 쉬지 않는 자기주도 학습 지원 시스템은 야탑고의 학력을 견인하는 핵심프로그램이다. 주말과 공휴일 그리고 각종 학교 행사일 등에도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언제나 언제나 열려있는 안정적인 학습공간으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입실과 퇴실 시간과 학습 시간을 학원 수강이나 개인적인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정할 수도 있다.
“주말아카데미를 통해 야탑고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공부하는 습관을 체득합니다. 특히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명문대에 진학한 선배들이 팀을 꾸려 미니특강도 진행하고 학습방법 개별상담, 구체적인 교과에 대한 질문까지 멘토링을 해주고 있습니다.”


24개 직업 25개 학과 멘토링 활동 학생부종합전형과 연계
자신의 꿈을 찾고 성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야탑고는 학교 차원의 진로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진로탐색 진로포럼’을 실시해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검사 및 자기소개서 작성과 다양한 학과 및 직업 멘토링을 밀착해서 진행한다.
“전공적성 및 학습전략 검사를 실시하고 1부와 2부에서 24개의 직업멘토링을 실시합니다. 이에 따라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25개 학과멘토링을 3부와 4부에서 진행합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와 교수 등 현장 전문가로부터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미래를 그려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문학·자연과학특강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분야별 전문가의 강연을 듣고 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사전 신청을 한 학생이 참여할 수 있고 특강 후 소감문을 작성해 제출하면 학교생활기록부에 내용이 상세하게 기록된다.



                       야탑고등학교 '진로탐색 진로포럼' 프로그램 



1人2技 예체능 프로그램을 운영해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
학생의 관심사와 호기심을 펼쳐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해 놓은 것이 야탑고 교육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야탑고 정규교육과정은 수요자인 학부모와의 간담회, 학생들간의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과목 위주로 구성했다. 또한 학생들이 교과 내용을 심화과정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각 교과와 학과를 연계한 다양한 동아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야탑고는 인근 중원청소년수련관과 MOU를 맺어 '1人2技' 예체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내용은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한다. 봉사활동 역시 유관 기관인 '예가원', '사랑의 학교'에서 진행하도록 교육과정 안에 편성했다. 1~2학년 재학생들은 학급별로 교사의 인솔하에 연 4회 봉사활동을 하게 되는데 1년에 총 8시간이다. 봉사 내용도 산책, 체육활동, 미술활동, 장기자랑, 레크레이션 등 다양하다. 



                       야탑고등학교 '예가원' 봉사프로그램 
            


                      야탑고등학교 프로그램과 학교생활기록부 연계 형태


                 야탑고등학교 1인 2기 프로그램 



ⓒ 분당교육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16 16:48: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