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 고민? 계열별 꼭 들어야 할 과목 3년 포트폴리오, 이렇게 짜라! - 수능과목을 기본으로 전공 관련 과목 매치 - 희망 계열이나 학과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필수 과목 파악 - 소속 학교에 미개설 과목은 클러스터 교육과정 등 활용해 보완
  • 기사등록 2019-12-03 14:49:19
  • 기사수정 2020-07-14 20:01:09
기사수정

2015 개정교육과정은 2009 교육과정에 비해 학습량을 줄이는 대신 과목 수를 늘려 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선택 할 수 있게 열어 놓았다.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과목 선택에 대한 고민도 커졌다. 고등학교 3년간 진학을 희망하는 계열이나 전공에 맞는 혹은 대학별로 지정한 과목을 선택해서 이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1학년 공통과정이 끝나면 2학년때부터는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진로 맞춤 과목 선택 요령과 계열별로 꼭 들어야 하는 과목 선택 포트폴리오를 짜보았다.


도움말 : 돌마고등학교 강태아 교육과정 부장 교사 

참고자료 : 서울시교육청교육정보연구원



수능과목을 기본으로 전공 관련 과목 매치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은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학교 교육과정 안에서 펼쳐야 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특히 중요하다. 어떤 과목을 선택해서 들었고, 어느 정도 성취도를 보였는지는 학생의 관심사와 예비 전공에 대한 준비도를 알 수 있는 바로 미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수능에서도 진로에 따라 필수 이수과목을 대학별로 지정해 놓았기 때문에 정시로 진학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체크해 볼 사항이라고 돌마고등학교 강태아 교육과정 부장 교사는 설명한다.
“과목을 선택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수능 과목입니다. 분당 지역 대부분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수능을 기본으로 편성되어 있는 이유죠.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공관련 과목을 수강했는지, 그 다음은 전공관련 과목을 확실하게 잘하는지 여부이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에 부합하는 과목을 학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희망 계열이나 학과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필수 과목 파악
전공 분야, 학과, 직업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고등학교 3년간 공부해야 할 교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갈 수 있도록 과목 선택을 위해서는 대학의 계열과 학과에 대해서 파악하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일부 대학은 입학을 위해 고등학교의 특정 과목을 이수하거나, 특정 분야의 과목을 몇 단위 이상 이수하는 것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특정 대학을 지망하는 학생들은 모집요강을 참조해야 한다.
“진로에 부합하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너무 편중된 과목 선택으로 대학 선택의 폭을 좁히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선택 과목 중 수학처럼 위계성이 있는 과목은 학습 순서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전국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보다 심화과목인 진로선택을 어떤 과목을 이수하는지에 따라 전공과 희망 진로에 대한 성숙도를 보여줄 수 있다. 진로 선택은 자신의 진로를 고려하여 3년간 3개 이상을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 


소속 학교에 미개설 과목은 클러스터 교육과정 등 활용해 보완
심화 과목일수록 신청자가 적거나 시간표 문제 등으로 선택한 과목을 수강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개설되지 않은 과목의 이수를 희망한다면 이웃 고등학교와 연계해 개설된 클러스터 교육과정에 개설된 과목을 신청해 이수하는 것도 방법이다.
“1학년부터 2, 3학년 개설 과목 목록 및 과목별 학습 내용, 유의사항 등을 참고하여 과목 선택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진로 과목의 경우 3단계 성취평가로 운영됩니다. 고교마다 A등급의 비율이 다르지만 성적 성취도에 대한 부담이 적은 만큼 자신의 진로와 적성 전공에 대한 적합성을 보여주는 과목으로 활용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진로에 따른 계열별 과목 선택 포트폴리오 예시
인문계열. 사회계열, 자연계열, 공학계열, 보건계열, 예술계열에 대한 과목선택은 포트폴리오는 2015 개정교육과정 과목에 맞춰서 구성한 예시로서 실제 각 학교의 과목 편성 상황과 과목 개설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인문계열


     사회계열

    자연계열


    공학계열

     보건계열

     예술계열



2015개정교육과정 총론

2015개정교육과정은 1학년때 공통과목을 통해 기초 소양을 함양한 후 2.3학년때 학생 각자의 진로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일반선택-진로선택 과목을 개설했다.

교과

영역

교과()

공통과목

선택 과목

일반선택

진로선택

기초

국어

국어

독서문학

화법과 작문언어와 매체

실용 국어심화 국어

고전 읽기

수학

수학

수학수학

확률과   통계미적분

실용 수학 기하경제 수학
  수학과제 탐구

영어

영어

영어영어

영어회화영어독해와 작문

실용영어영어권 문화

진로 영어영미 문학 읽기

한국사

한국사



탐구

사회
  (역사/도덕포함)

통합사회

한국지리세계지리,  세계사동아시아사경제정치와 법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과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학화학,

생명과학지구과학

물리학화학

생명과학지구과학,

과학사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체육 

예술

체육


체육운동과 건강

스포츠생활체육 탐구

예술


음악미술연극

음악연주음악감상과 비평

미술창작미술감상과 비평

생활 

교양

기술 가정


기술가정정보

농업생명과학공학일반

창의경영해양 문화와 기술가정과학지식재산 일반

2외국어


독일어,일본어,

프랑스어러시아어,

스페인어아랍어

중국어베트남어

독일어,일본어,일본어,

프랑스어러시아어,

스페인어아랍어

중국어베트남어

한문


한문

한문

교양


철학논리학,심리학,교육학,

종교학,진로와 직업보건,

환경,실용경제,논술


  

 ⓒ 분당교육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분당에듀톡 바로가기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2-03 14:49:1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