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룡의대 순천향대, 한림대, 인제대 2023 변화 포인트 분석 - 순천향대, 인제대, 한림대 의대 전형별 특징 - 의대 지역인재선발 인원 확대해
  • 기사등록 2022-07-21 23:13:19
  • 기사수정 2022-07-21 23:15:37
기사수정


<2023 대학별 의대분석 시리즈4>


삼룡의대 순천향대, 한림대, 인제대 2023 전형 분석 


 

순천향대, 한림대, 인제대 의대는 이른바 '삼룡'이라고 불린다.  '떠오르는 세 마리의 용' 이라는 뜻으로 본교는 수도권에 있지 않지만, 대학병원은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고 수련의 티오가 많은 특징이 있다. 그렇기에 수련활동을 하거나 병원에 남을때 서울과 수도권 병원에서 생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그로 인해 다른 지방 의대보다 입결도 높고, 경쟁률도 높다. 


삼룡의대 모두 지역인재 전형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도에는 한림대학교 20%, 인제대학교 30%, 순천향대학교 32%의 비율로 지역인재전형의 신입생을 모집할 계획이다. 정부에서는 지역인재전형을 점차 확대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기에, 앞으로 이 비율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지역인재 전형은 지방학생들에게 주어지는 특혜다. 또한 대학에도 그 지역의 훌륭한 학생들을 뽑음으로써 수련 후 다른 곳으로 이탈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기에 의대를 원하는 지방 학생들이 내신 관리와 수능 최저충족이 가능하도록 준비한다면, 꿈을 실현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수도권에서 전략적으로 의대 입학을 위해 지방으로 이주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하지만 대구 수성구, 대전과 같은 대도시를 제외하고, 수능 준비를 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기에 학생의 성격과,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살펴본 후 이주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순천향대학교]


학생부 교과 

-교과우수자 (21명)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2과목 평균)중 등급 합 6이내, 확통, 사탐 응시한 경우 각각 0.5등급 하향

-지역인재 (23명)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상위1과목)중 등급 합 6이내, 확통, 사탐 응시한 경우 각각 0.5등급 하향


학생부 종합 

-일반학생 (6명) 

-지역인재 (7명)

서류 100 (4배수) 2단계 면접 30+ 1단계 70

학생부 종합전형은 수능 최저가 없음


정시 다군 (36명)


순천향대학교는 학생부 교과로 23명, 학생부 종합으로 7명을 지역인재 전형으로 선발하고 있다. 


순천향대학교의 가장 큰 특징은 문과성향의 학생들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의대에서는 미적, 기하, 과탐 선택자를 선발하고 있다. 하지만, 순천향대학교는 확통, 사탐 선택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확통, 사탐을 응시 한 경우 각각 0.5등급 하향 적용 한다는 제한이 있지만, 미적, 기하, 과탐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에서만으로 차별 되는 학교다. 


또한 학생부 교과 성적 산출 방법에서도 2022년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교과만 반영한 것에서, 2023년에는 사탐까지 반영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이로 인해 문과 계열 학생도 학생부 교과로 의대지원이 가능해졌고, 이과 계열 학생중에서 사탐이 우수한 학생들도 사회 과목을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결론적으로는 문과 학생들에게도 길이 있는 학교기에 경쟁률이나 내신 커트라인은 굉장히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과계열 학생들보다 어필 되는 무엇인가가 있지 않는 이상, 문과 계열 학생이 합격하는 것은 쉽지 않을 듯 하다.


2022년도 교과우수자 합격자 평균은 1.0 이며, 학생부종합 일반학생전형은 1.39 이다. 지역인재 교과전형의 평균은 1.01이고, 학생부종합 지역인재전형 평균은 1.11이다.



[인제대학교]


수시 교과전형 의예 (28명)

수시 교과 지역인재 (28명)


1단계 100 (5배수)

2단계 면접 20+ 1단계 80


국어 영어 수학 과탐(1과목)중 각 등급이 모두 2등급이내


정시 가군 (37명) 수능100 + 면접 (P/F)


인제대학교는 서울 백병원을 포함한 5개의 백병원이 있어서 수험생의 선호도가 높은 학교이다. 의예과 2년은 인제대학교 김해 캠퍼스에서,  본과 4년은 부산 인제대학교 캠퍼스에서 공부한다. 실습은 부산, 서울 등 여러 백병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 방법은 국어교과 모든 과목, 수학교과 모든 과목, 과학교과 2과목을 반영하기에, 국어, 수학 성적이 좋은 학생이 교과성적산출시 유리하다.학생부 종합전형은 없고, 교과 전형만 있다.


인제대학교는 다른 학교에 비해 특이한 교과성적 반영 방법을 사용하기에, 성적 산출시 유의할 필요가 있다. 면접은 mmi 방식으로 6개의 면접실에서 진행된다. 상황제시문 5개 , 생기부 문항 1개로 구성되어있다.


2022년도 교과전형 합격자 평균은 1.06이고, 지역인재 전형의 합격자 평균은 1.12이다.



[한림대학교]


수시 종합 학교생활 23명

수시 종합 지역인재 15명 


1단계 100(5배수)

2단계 면접 30+ 서류 70

국어, 영어, 수학, 과탐(2과목평균)중 3개합 4등급이내 (단, 영어 포함하여 반영할 경우 영어는 1등급필수)


정시 37명 (나군)


수능100 (표준점수적용)


한림대는 학생부 교과전형으로만 선발하는 인제대와는 반대로 학생부 종합으로만 선발한다.

인성을 중시해서 학종으로만 선발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면접 시 인성의 비율이 40%에 달한다. 그렇기에 학생부에서도 나눔, 배려, 포용과 같은 인성이 부각되어 있는 학생들이 좋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본과 1학년까지 춘천에서 생활하고, 본과 2학년부터는 수도권 병원에서 실습이 가능하다. 티오도 많아서 전공 선택 시 여유가 있기에 인기가 많다. 2022년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의 합격자 평균은 1.37이며, 지역 인재 합격자 평균은 2.2 다.


<종합분석>

분당에서는 전교 1등이라고 해도 수시로 의대를 가는 것은 쉽지 않다. 합격자 평균 컷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분당 에서 받을 수 있는 내신 보다 의대 컷은 훨씬 높게 형성 되어있다. 학교 별로 차이는 있지만 분당의 지역 특성상 내신 1점 대만 되어도 전교 10등 안에 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분당 학생들이라도 의사의 꿈을 실현 시킬 수 있는 학교로의 입학을 원한다면, 학생의 성격을 고려하여 지방으로의 이주도 고민해 볼만하다. 순천향대학교 의대는 문과 학생들의 지원이 가능하다. 하지만 문과 계열 학생들이 수시에서 붙는 것은 수능 만점을 받는 것만큼 힘들 수 있다.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7-21 23:13: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