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분당교육채널=김지현 기자 ]


분당지역의 18개 고등학교는 2015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선택권을 중시한 자유수강제를 원칙으로 학생들에게 과목 선택권을 부여하고 있다. 더욱이 2022학년도부터 전면 실시되는 고교학점제에 앞서 고교학점제 선도·연구 학교로 운영하며 학생들의 과목 선택을 넓혀 진로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편성해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주어진 과목 선택권은 대입과 맞물리며 오히려 선택에 대한 어려움을 초래한다. 이에 고1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한 교과목 선택법을 연속으로 기재하려고 한다.


교과 영역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과목 수가 다르다


각 학교의 교육과정 편제표를 살펴보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분된 교과 영역에 따라 학기 별로 과목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가 포함된 기초 영역과 다양한 사회와 과학 교과로 구성되어 있는 탐구 교과 영역은 공통 +선택 과목으로 운영된다. 


분당지역 고교 중에는 별도로 교과 영역 간 선택 과목을 둔 학교들이 있다.  교과 영역 간 선택 과목은 학기 별 이수 단위와 시간표 구성 등을 고려해 수업을 들은 학생들이 3학년 때, 희망에 다라 기초 교과 혹은 진로 선택 과목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편성해 놓은 것이다. 


기본 교과 영역에 교과 영역 간 선택 과목까지 구분해 놓은  불곡고등학교 2021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표


선택 폭이 적은 기초 교과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로 구성된 기초 교과 영역은 학교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과목 수가 확연히 다르다.  낙생고, 늘푸른고, 분당영덕여고, 분당중앙고 등은 각 교과(군) 별로 4~7과목을 편성해 학생들이 공통 과목부터 진로 선택 과목까지 지정된 단위 수 만큼을 이수하도록 해두었다. 


예를 들어 분당중앙고등학교의 2021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표를 살펴보면 기초 교과 중 이수해야 할 과목들이 학기 별로 정해져 있으며 과목 선택은 3학년 때 수학과제탐구/미적분 중 택1, 심화국어/기하.심화수학I 중 택1 밖에는 할 수 없다. 



분당중앙고 2021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편제표 중 기초 교과 영역


낙생고등학교는  학생들의 희망 진로에 따라 나누어진 사회중점/융합(인문)/융합(자연)/과학중점과정에 따라 이수해야 하는 교과 별 과목이 정해져 있다. 



기초교과 선택권이 별도로 주어지지 않는 낙생고 교육과정(학부모총회 자료집)


분당영덕여자고등학교는 학기 별로 이수할 수 있는 과목들을 공통과 선택으로 제시하고 있다. 기초 교과 선택에는 진로와 전문 선택 과목들을 편제해 학생들이 진로에 맞춰 기초 교과 역량을 드러낼 수 있도록 했다.



학기 별로 기초 교과 선택을 제시해 놓은 분당영덕여자고등학교 


분당고는 기초 교과 선택권이 많은 학교이다. 1학년에서 배우는 과목을 제외하고는 학생들이 학기 별로 주어진 과목들 중에 1과목에서 5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초 교과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분당고등학교


가장 많은 선택권을 부여한 탐구 교과 영역


학교 별로 가장 많은 선택권을 부여한 것은 단연 탐구 교과 영역이다. 1학년에 편성된 공통과목(통합사회/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을 제외하고는 학생들의 선택에 따라 이수하는 과목이 달라진다. 문·이과 계열 구분이 없는 교육 과정을 구성하지만 학생들이 희망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계열 별로 다양한 과목들을 편성했다. 단, 물리 I과 II와 같이 과목에 따라 위계가 있는 과목을 분류해 학년 또는 학기 별로 선택할 수 있는 과목들을 제한하고 있다. 



과학중점학교인 분당중앙고는 위계 과목인 과학의 특성을 고려해 학기 별로 선택할 수 있는 과목들을 구분해 놓고 있다.



과학중점학교인 분당중앙고는 과헉과목에 대한 위계를 고려해 탐구교과선택 과목을 제시하고 있다


과목 선택권이 많은 분당고도 수능과 과목의 위계를 고려해 학기 별로 선택할 수 잇는 과목들을 별도로 제시하고 있다. 


분당고 2021학년도 입학생의 교육과정 편제표


교과 영역 간 선택 과목, 기초 교과와 진로 선택 중 자신에게 유리한 과목 선택 가능해


분당 지역 고교들 중에는 교과 영역 간 선택 과목을 별도로 두고 있는 학교들이 있다. 내신 성적에 대한 부담이 적은 3학년 때 조금 더 자신에게 필요한 과목들을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도록 국/수/영어 기초 교과에 대한 심화 과목들과 탐구 교과 심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다수의 학생들을 고려해 구성한 기초 교과 과목 외에 심화된 기초 교과 실력을 보이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추가 과목들을 편성해 학생들의 심화 과목 선택권을 보완했다는 것이 교과 영역 간 선택 과목을 둔 학교 측의 설명이다. 


가장 많은 과목을 교과 영역간 선택 과목으로 구성한 서현고로 3학년 시간표의 대다수가 교과 영역 간 선택 과목으로 구성하도록 되어 있다. 이와 같은 과목 선택권을 부여 받은 학생들은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사회문화 등 수능 과목과 진로 영어와 빅데이터분석 등 전공적합성을 보일 수 있는 과목들을 함께 구성해 3학년 때 자신이 준비하는 대입 전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교과 영역 간 선택과목 수가 가장 많은 서현고

이미 기초 교과와 탐구 교과 선택 과목을 통해 수능 과목에 대한 효율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 놓은 분당영덕여고는 공학일반/칭의경영/지식재산일반/한국사회의 이해/생태와 환경 등을 교과 영역간 선택 과목을 교육과정에 편성해 학생들이 1과목을 선택해 심화 과목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분당영덕여자고등학교 2021학년도 입학생의 교육과정

참조 각 학교 홈페이지·학교알리미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분당에듀톡 바로가기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3-29 08:58:4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