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사고외고 VS 일반고 영어 내신 난이도 차이는?
  • 기사등록 2021-07-24 14:00:47
  • 기사수정 2021-07-24 15:37:52
기사수정

Q.수시로 원하는 대학과 학과에 꼭 입학을 생각하고 있는 중학교 3학년 엄마입니다. 수학, 과학에 집중하다 보니 영어가 걱정이 되네요. 중학교때 고등학교 영어내신 1등급을 위해서 어느 수준까지 공부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아직, 자사고, 외고, 일반고 선택을 망설이고 있습니다.

 

A.영어강사 Jake입니다.


1등급은 전체학생수에서 상위4%에 적용됩니다. 고등학교 영어 공부는 두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절대평가 체계의 수능과 상대평가의 내신시험 대비 방향입니다.

 

절대평가의 수능시험은 서술형 없이 45문제가 모두 객관식이지만, 1등급에서 9등급까지 학생들의 성적을 상대적으로 매기는 내신 시험은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각 학교 영어 선생님들이 출제하시는 고등내신 영어시험은 학교마다 문제 형태나 난이도도 다르고 학교마다 중간,기말 시험마다 출제범위에 따라 유형도 매우 다양합니다.

물론 수능시험이 상대적으로 쉽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 어려운 내신 시험문제의 중심에는 영작,어법 틀린 것을 찾아 고치기등의 다양한 형태의 서술형 문제들이 있습니다.


자사고 & 외고 영어 내신 1등급 수준

 

자사고나 외고 내신의 경우 대부분 학교에서 교과서로 하지 않고 원서(문학, 비문학, 시등)로 합니다, 당연히 영어로 수업 진행이 많이 됩니다. 영어 통합 능력을 위해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어휘, 문법을 탄탄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외부 지문은 보통 시랑, 원서에서 글을 많이 가져오는데 어떤 선생님은 A4 6~7장 긴 지문으로 수업을 하시기도 하고요. 어떤 분은 2~3장 정도의 길이의 지문을 사용합니다. 디베이트를 하기 위해 배경지식을 공부하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한 후, 토론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한 의견을 준비하면 영어실력 향상이 됩니다.

 

토플은 수행평가(에세이, 스피치), 교내 영어대회에, 텝스는 지필평가에 도움이 됩니다. 수업은 대부분 영어로 진행하기 때문에 리스닝이 잘 안되면 수업내용을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토플이나 텝스 공부할 때 깊이 있게 공부를 해야 합니다.


제대로 토플, 텝스를 하려면 길이와 전문용어가 어마어마하죠. 텝스든 토플이든 많이 해놓으면 자연스레 실력 바탕이 되어서 엄청난 시험 범위도 커버가 됩니다. 토플 120점 만점에 90~100 정도 / 뉴 텝스 600점 만점에 370~400 정도면 수업하는데 좋습니다. 자사고/외고에서 이 정도 수준의 영어공부를 하면 수능 영어 1등급은 당연히 완성됩니다. 



자사고/ 외고 영어내신 예시


일반고 영어내신 1등급 수준

 

독해+어휘+문법 베이스 영작 능력이 다 요구됩니다. 독해나 어휘는 고3 수능 수준보다 약하지만 문법이나 서술형은 난도가 매우 셉니다. 범위가 중학교 때보다 어마어마하게 늘어나고 도대체 어디에서 나올지 랜덤 인경 우의 문제도 많습니다.


수능 잘 풀면 내신 독해 문제도 잘 풀 수 있는 게 맞는데, 까다로운 문법 문제가 많고 문법에 정확하게 맞게 영작을 해야 하므로 중학교 때 고등 영문법 3 회독을 하면서 탄탄한 문법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독해를 푸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에요. 그 독해 문법을 일일이 설명을 할 수 있어야 되고 해석만 주면 그 문장을 재창조할 수 있어야 해요. 수능은 주관식이 없는데 내신은 주관식이 많아요. 관사, 수사, 3인칭 같은 것들은 딱 틀리기 좋습니다. 

더구나 시간도 모자라고, 에세이 같은 것은 아니더라도, 문장 쓰는 연습을 많이 준비해야 해요. 정확한 문법에 기반한 문장 쓰기 연습. 수업시간에 한 모든 수업자료는 통째로 암기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이렇게 내신을 준비한다면 수능1등급은 자연스럽게 완성됩니다.


일반고 영어내신 예시

 

대부분 학교들은 여기서 출제된다


1. 교과서 2-3개

2. 시험기간 이전의 교육청 혹은 평가원 모의고사 1-2개

3. 리딩파워,올림포스,수능라이트,수능특강등 수능연계교재 

4. 외부지문(테드,토플,텝스,기사등에서 가끔)



내신자료를 구할수 있는곳

1. 아잉카 아카데미      http://ourenglishcafeacademy.com/

2. 족보닷컴 수프링      https://www.zocbo.com/Soopring/

3. 이그잼포유             https://www.exam4you.com/

4. 올바른선생님연합    https://cafe.naver.com/politicstory

 

 

 *Jake 영어선생님 

Arizona대학 박사수료

Sat/Toefl /Teps/수능/최상위내신/영어특기자

 

분당교육채널 추가하기
입시읽어주는엄마 유튜브 채널 배너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7-24 14:00: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